1. 세계의 기후 지역 구분
1) 기후란 무엇일까
기후는 어떤 지역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나타나는 날씨의 평균 상태를 뜻한다.
기후에는 어떤 지역의 춥고 더운 변화, 비나 눈이 내리는 양, 바람의 방향과 속도 등 대기의 여러 현상이 포함된다.
그중에서 기온과 강수량은 인간이 거주하는 데 많은 영향을 주는 기후 요소이다.
2) 세계의 기온과 강수량 분포는 어떻게 나타날까
세계의 연평균 기온은 위도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저위도 지역에서 높고, 고위도 지역으로 갈수록 낮아진다. 세계의 연 강수량은 적도 부근에서 가장 많고, 고위도 지역에서는 매우 적다. 위도 20도~ 30도 지역 중에서 아프리카 북부, 오스트레일리아 내륙 등에는 연 강수량이 매우 적어 사막이 분포한다.
3) 인간 거주에 유리한 기후 조건은 무엇일까
기온과 강수량은 의식주, 농업, 관광 산업 등 사람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준다.
따라서 기후 조건에 따라 인간이 거주하기에 적합한 지역이 있는가하면, 그렇지 않은 지역도 있다.
일 년 내내 기온이 매우 낮거나 강수량이 매우 적은 지역은 인간 활동과 식량생산이 어려워 인간 거주에 불리하다. 반면 기온이 온화하고 강수량이 적당하여 인간 활동과 식량 생산에 적합한 기후 지역은 인간 거주에 유리하다.
세계의 기후 지역 중에서 건조 기후 지역과 한대 기후 지역은 인간 거주에 불리한 편이다. 기온이 너무 높은 열대 기후 지역도 인간 활동에 불리한 편이지만, 다양한 농작물을 재배할 수 있어서 지역에 따라 인구가 조밀한 곳도 있다. 그러나 온대 기후 지역과 냉대 기후의 일부 지역은 인간 거주에 유리한 편이다. 특히 온대 기후 지역은 일찍부터 사람들의 생활 터전이 되어 왔으며, 많은 도시가 분포하는 등 인구가 밀집해 있다.
2. 열대 우림 기후와 주민 생활
1) 열대 우림 기후 지역은 어떤 모습일까
자연환경 열대우림 기후는 태양 에너지를 많이 받는 적도 주변에서 주로 나타난다.
그래서 일 년 내내 우리나라의 여름처럼 더운 날씨가 지속된다.
또 이 지역은 연중 강수량이 많고 습도가 높으며, 거의 매일 스콜이 내린다.
이렇게 기온이 높고 습한 기후에서는 식물이 잘 자라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크고 작은 나무들이 빽빽하게 자라 숲을 이루는 열대우림이 형성되어 있다.
생활모습 열대 우림 기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무더운 날씨 때문에 앏고 가벼운 옷을 입는다. 또 입맛을 돋우고 음식이 상하는 것을 막기 위하여 향신료를 많이 사용한다. 이 지역에서는 전통적으로 지붕의 경사가 급하고 땅에 기둥을 박아 가옥의 바닥을 지면과 떨어뜨린 고상 가옥을 지어 왔다.
2) 열대 우림기후는 경제 활동에 어떤 영향을 줄까
열대 우림 기후 지역은 덥고 습하며 열대 우림이 무성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생활하기에 불리한 지역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열대 우림 기후의 자연환경에 적응하거나, 이를 극복하면서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과 같이 많은 사람이 거주하는 지역도 나타나고 있다. 또 열대 우림 기후의 특징을 이용하여 이동식 화전 농업, 플랜테이션, 관광 산업 등 다양한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3. 온대 기후와 주민 생활
1) 온대 기후란 무엇일까
온대 기후는 주로 중위도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하며, 기온이 온화하고 강수량이 풍부하여 인간 활동과 농업 발달에 유리하다. 온대 기후는 크게 대륙서안에 분포하는 지중해성 기후와 서안 해양성 기후, 대륙 동안을 중심으로 분포하는 온대 겨울 건조 기후 등으로 구분된다. 우리나라는 계절풍의 영향을 크게 받아 지중해성 기후 지역이나 서안 해양성 기후 지역에 비하여 경울이 춥고 건조하며, 여름에 강수량이 집중된다.
2) 지중해성 기후 지역의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갈까
지중해성 기후는 여름에 기온이 높고 강수량이 적으며, 겨울에 강수량이 많고 따뜻하다. 그래서 이 기후가 나타나는 지역에서는 고온 건조한 여름철에도 잘 자라는 올리브, 오렌지, 크르크참나무 등을 재배하는 수목 농업이 이루어진다. 반면 비교적 따뜻하고 강수량이 많은 겨울철에는 밀과 같은 곡물을 재배한다.
지중해성 기후는 주로 지중해 연안을 따라 분포하며, 미국의 캘리포니아, 오스트레일리아의 남서부, 아프리카의 남서부, 칠레 중부 등지에서도 나타난다.
3) 서안 해양성 기후 지역의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갈까
서안 해양성 기후 지역은 일 년 내내 바다로부터 불어오는 바람의 영향을 받아 여름에는 서늘하고 겨울에는 비슷한 위도의 다른 지역에 비하여 온화하다, 또 흐리거나 비가 내리는 날이 많아 일년 내내 강수량이 고르게 나타난다. 이렇게 서늘하고 습한 기후는 풀이 자라는 데 유리하기 때문에 서안 해양성 기후 지역에서는 곡물 재배와 가축 사육을 함께 하는 혼합 농업이 발달하였다.
서안 해양성 기후는 주로 서부 및 북부 유럽 지역에 분포하며, 북아메리카의 북서 해안, 오스트레일리아의 남동부, 아프리카의 남동부, 칠레 남부, 뉴질랜드 등지 에서도 나타난다.
4. 건조 기후와 툰드라 기후
1) 건조 기후 지역은 어떤 모습일까
자연환경 건조 기후는 연 강수량 500mm 미만인 곳에 분포하며, 증발량이 강수량보다 많아 물 부족 현상이 나타난다. 건조 기후는 식물이 자라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건조한 사막 기후와 비가 오는 시기에 키가 작은 풀이 자라는 스텝 기후로 구분된다.
생활모습 건조 기후 지역은 강수량이 적어 농경에 불리하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가축을 몰고 물과 풀을 찾아 이동하는 유목이 발달하였다. 물을 구하기 어려운 사막에서는 오아시스나 관개 시설을 이용하여 대추야자, 밀 등을 재배하기도 한다.
사막기후 지역의 사람들은 모래바람과 강한 햇빛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하여 온 몸을 감싸는 헐렁한 옷을 주로 입는다. 또 오아시스 주변 지역에서 벽이 두껍고 창이 작은 흙집을 짓고 산다. 한편 스텝 기후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유목 생활에 편리한 이동식 가옥에서 생활한다.
2) 툰드라 기후 지역은 어떤 모습일까
자연환경 나무가 자라기 어려울 정도로 추운 툰드라 기후는 주로 북극해 주변 지역에 분포한다. 툰드라 기훈 ㄴ가장 따뜻한 달의 평균 기온이 10도 미만으로 춥지만, 기온이 0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여름철에는 지표면이 녹고 짧은 풀이나 이끼 등이 자란다.
생활모습 툰드라 기후 지역은 기온이 너무 낮아 농사를 지을 수 없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순록 유목을 하거나 바다표범, 물고기 등을 잡으며 생활한다. 특히 순록은 이 지역 사람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고기는 식량으로 쓰고 가죽은 옷과 이동식 가옥의 재료로 활용한다.
전통적으로 순록 유목을 하는 사람들은 이동식 가옥을 짓고 살았다. 오늘날에는 정착한 사람들을 중심으로 창문이 작고 폐쇄적인 형태의 고상 가옥을 짓는다. 이 지역의 사람들은 추위를 이겨내기 위하여 두꺼운 털옷이나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는다. 이동 수단으로 과거에는 순록이나 개가 끄는 썰매를 이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전동 썰매를 주로 이용한다.